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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eoniee Cho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98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29 - 150 (22page)
DOI
10.22344/fls.2025.98.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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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잔로리 팍스(Suzan-Lori Parks)의 『미국연극』(The America Play)과 『승자/패자』(Topdog/Underdog)에 나타나는 인종교차 퍼포먼스가 가지는 상징적 전도의 가능성에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팍스의 두 링컨연극에 나타나는 두 흑인 링컨의 퍼포먼스는 블랙페이스에 감추어진 착취의 의도를 폭로하지만, 이는 한편으로 매일 밤 일어나는 흑인의 암살의식일 뿐이며 관객으로 하여금 린칭이라는 인종차별적 제도에 대한 집단적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요컨대, 두 흑인 링컨의 퍼포먼스는 블랙페이스의 희생양 의식과 린칭의 물리적 폭력을 교차시키며 민스트럴에 내재된 처벌의 구조를 반복할 위험성을 내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도가 단순히 실패가 아니며, 역설적으로 블랙페이스 뒤에 감추어진 집단학살적 욕망을 고발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이 두 흑인 링컨의 퍼포먼스가 민스트럴이라는 역사적 연극과 가지는 궁극적인 관련성을 연극과 실제의 치명적인 충돌의 지점에서 포착하고자 하며, 이것이『승자/패자』에서 물리적, 정동적 현실로서의 죽음을 통해 폭로되고 있음을 주장한다. 팍스의 두 링컨연극은 상징적 폭력과 물리적 폭력의 지속적 교차를 극화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미국의 문화적 기억 속에 새겨진 인종적 트라우마를 직면하도록 요청하는 동시에 인종적 폭력의 재현과 소비의 윤리에 관한 궁극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Blackface Lynching
Ⅲ. Transferring the Affects
Ⅳ. “The Twenty Feet”: When Theatre Meets Reality
Works Cited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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