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구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2호 (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6 - 56 (11page)
DOI
10.47684/jcd.2025.02.27.2.4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 애착에 따라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와 충청도에 위치한 18홀 이상의 골프장 8곳에서 총 378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측정도구는 브랜드 자산(14문항), 고객 애착(4문항), 고객애호도(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4.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집단간 조절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집단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첫째, 골프장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신뢰, 인지, 지각된 품질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가설 I은 부분 채택되었다. 고객 애착에 따른 골프장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지각된 품질과 고객 만족 경로에서 저집단과 고집단 간의 조절 효과가 나타나 가설Ⅱ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골프장 경영성과의 향상은 고객의 골프장 참여몰입도를 높이고 애호도를 향상시키는 마케팅과 코칭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9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