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용석 (동양미래대학교) 김아현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1 - 47 (7page)
DOI
10.31152/JB.2025.02.10.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에서 강의다양성이나 유연성을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는 비대면 강의에 대해 학습자들의 몰입이 어떤 매커니즘으로 일어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비대면 강의는 대면 강의와 다르게 특정 공간이나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다는 특성을 핵심 관점으로 고려하고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 대한 몰입과 관련해 구체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집중, 자의식상실, 시간왜곡으로 구성되는 몰입을 중심으로 수업 흥미를 독립변수, 성과로 설명되는 학습자의 성적을 종속변수로 두었다. 해당 프로세스에서 수업흥미와 몰입의 관계에서 긍정 및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개념으로 몰입촉진요인과 몰입방해요인을 조절효과로 설정하였다. 몰입을 구성하는 상세개념에 대한 가설을 포함하여 전제 8개의 가설 중 6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수업의 흥미는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몰입은 다시 학생들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 비대면 교육시 몰입 방해요인은 몰입을 함에 있어 집중이나 자의식이 상실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몰입 촉진요인은 몰입을 함에 있어 자의식상실과 시간왜곡을 경험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비대면 교육기관 및 학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교육자,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한 실시간적 상호작용기능 활용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설정
IV. 연구 모델 및 설계
V. 결과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7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