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한림성심대학교) 남혜리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9 - 53 (5page)
DOI
10.31152/JB.2025.02.10.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에러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들의 환자안전관리지식 및 태도, 환자안전관리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C시에 위치한 일개 간호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 대한 목적과 방법을 듣고, 설문 연구에 동의한 학생들에게 URL을 통해 설문을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24년 9월부터 11월까지 수집되었으며, 최종 168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에러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술통계, t-검정과 대응표본 t-검정을 이용하였다. 에러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적용한 후, 대상자들은 환자안전관리 지식(t=-10.02, p< .01), 환자안전관리 태도(t=-2.19, p= .03), 환자안전관리 수행자신감(t=-5.62, p< .01)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환자안전에 대한 이론 내용을 기반으로 간호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안전간호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설계된 에러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환자안전관리 지식과 태도, 환자안전관리 수행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환자안전관리 지식과 태도, 환자안전관리 수행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실습실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임상현장과 유사하지만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 학습이 가능한 다양한 교육의 접근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22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