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산 (인하대학교) 류다연 (인하대학교) 이재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55 - 62 (8page)
DOI
10.31152/JB.2025.02.10.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의 일상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직장에서 업무를 하면서 보내는 생활들이다. 이 곳 에서 현대인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다양한 경험들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터에서의 업무적, 정신적 자극들이 나머지 일상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다. 특히 직장에서의 업무 경험을 구매 및 소비라는 또 다른 중요한 행위와 연관 짓는 것은 현대인들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들과 그에 대한 영향 관계를 살펴보는 적절한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대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일터에서의 직무 스트레스와 상태 자존감, 그리고 충동구매 간의 경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 스트레스가 일부 요인에서 상태 자존감 및 충동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동료 갈등, 손님과의 갈등, 상사와의 갈등이 상태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이로 인해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즉, 직무 스트레스가 충동 구매로 이어지는 데 있어 상태 자존감의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근로 계약 갈등과 업무 회의감은 상태 자존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직무 보상 역시 상태 자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선행 연구 및 연구 문제
III. 실증분석
IV. 결 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28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