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영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1 - 135 (5page)
DOI
10.31152/JB.2025.02.10.1.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법의 적용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 및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는 J도에 위치한 2개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간호연구 수업을 수강한 88명을 대상으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24년 3월부터 6월까지이며, 1학기 시작과 종료 시점에 자가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X2-검정,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의사소통능력(t= .00, p= .99)과 학업성취도(t=- .24, p= .81)는 모두 동질하였다. 플립러닝 학습법 적용 전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t=3.54, p< .01), 학습만족도(t=3.08, p< .01)는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학업성취도(t=1.59, p= .12)는 평균은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립러닝 학습법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수업 설계, 적정 주수 등을 조절하여 설계한다면 학업성취도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를 강화하여 이를 변수로 하는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간호대학생들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플립러닝 학습법의 적용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7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