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선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11 - 317 (7page)
DOI
10.31152/JB.2025.02.10.1.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년제 대학 항공서비스학과의 ‘항공서비스영어실무’ 교과에 PBL 교수법을 적용한 사례이다. 본 PBL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기내 돌발 상황에 대하여 지식활용 능력,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객실승무원의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 영어 활용 능력을 강화하고자 설계되었다. 2024년 2학기의 총 15회 수업에서 PBL 교수법 5 회를 강의형 수업에 접목함으로써 100% 강의형 수업보다 PBL 수업의 학습자는 높은 참여도와 적극성을 표출했으며, 교과과정에 대한 학습만족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자기 성찰, 동료평가, PBL 학습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는 문제제시, 주제 기반의 문제해결 활동, 발표와 피드백, 그리고 롤플레이(Role-Play) 발표를 통하여 항공서비스영어와 객실승무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사례연구에 따르면, 교수자는 PBL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좀 더욱 첨예화된 기내 돌발상황 시나리오, 문제해결의 사례, 그리고 다양한 평가 방법 등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PBL 교수법을 통하여 수업 참여, 학습역량, 교육만족도의 측정 이외에도, 향후 정량적 평가와 폭넓은 자료수집을 바탕으로 PBL 교수법이 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등의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분석해야 할 후속 과제를 시사 한다. 아울러 본 연구는 항공 객실서비스실무, 항공 서비스 영어 및 외국어 관련 교과목 운영에 PBL 교수법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37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