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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주 (서울연구원) 유인혜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89 - 202 (14page)
DOI
10.7838/jsebs.2025.30.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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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제에서 디지털 전환이 최대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정부도 디지털 뉴딜 정책과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 등을 제정하는 등 다양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인 정부 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관련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 중소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로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 전환 관련 인식 변수와 기술 변수로 구성된 로짓모델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최근 다른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객관적인 기술 요소보다 조직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이 의사 결정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특히, 여러 인식 중에서도 디지털 전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디지털 전환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높은 평가, 온라인 정보 교류보다 다른 기업이나 기관과의 오프라인 정보 교류 등이 바이오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확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 변수 중에서는 벤처 인증을 받은 기업일수록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의 성공을 위해 중소기업의 인식 개선이 기술적 지원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정부는 기술 인프라 구축 지원에 앞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도(리터러시)를 제고하는 정책을 보다 세밀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자료 및 방법론
4. 디지털 전환 의사결정에 대한 실증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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