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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신추 (Rail Infra)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8권 제3호(통권 제189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04 - 313 (10page)
DOI
10.7782/JKSR.2025.28.3.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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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부에서 발생하는 충격 윤중은 열차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매우 크게 증가한다. 따라서 400km/h급 고속철도에서는 충격 윤중이 허용한도 이내로 발생하도록 용접부 요철 관리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용접개소에서의 충격윤중 발생 특성을 고려한 관리기준의 제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400km/h 고속철도에서 유사한 궤도구조가 부설된 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 용접부에서 요철을 측정한 후, 측정된 자료를 토대로 용접부 요철 형상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요철 형상모델에서 요철 형상에 대한 파라미터(Parameter)들을 변수로 하여 차량과 궤도와의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을 통하여 차륜이 용접개소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윤중변동 특성을 분석한 후,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400km/h 고속철도에서의 레일 용접부 요철 관리기준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모델
3. 용접부 요철 측정 및 요철 형상 모델링
4. 용접부 윤중변동 발생 특성을 고려한 요철 관리기준 도출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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