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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용 (국민대학교) 김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4 - 33 (10page)
DOI
10.35280/KOTPM.2025.2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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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은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학습해 텍스트,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연구되고 있으며, 교육에서의 활용 또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전문대학원 수업에서 진행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사례로, 브랜드 네이밍, 아이디어스케치, 프레젠테이션 등 디자인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다양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과정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평가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비교·분석하고 디자인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에 대한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향후 전망을 가늠하였다. 국내 대학에서는 유학생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적과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공존하는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배경을 바탕으로 생성형 AI 기술이 디자인 교육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생성형 AI는 디자인 단계에서 효율성을 크게 향상, 대량의 자료와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짧은 시간 내에 생성하는 역할을 하였으나, AI가 생성한 결과물은 기존 디자인과 유사하거나, 원하는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과도한 의존성으로 인해 디자이너의 전문성이 축소되는 결과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러한 기술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창의적인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보다 세심한 검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AI 기술을 교육 분야에 적용하는 데 있어 도움을 주는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사례 분석
3. 생성형 AI 도입 시 윤리적 이슈
4. 인터뷰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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