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성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79 - 86 (8page)
DOI
10.35280/KOTPM.2025.28.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전시 그래픽 디자인의 역할과 전시 그래픽 아이덴티티 스타일에 관한 고찰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전시 관람은 새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오늘날 전시가 일상 속 취미 활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전시 문화와 미술관의 발전은 전시 그래픽 디자인의 다양한 성장으로 이어졌다. 전시 그래픽 아이덴티티는 키 비주얼을 통해 전시 기획 의도와 주제를 관람객에게 직간접적으로 전달하며, 전시의 전반전인 분위기를 담당한다. 본 연구는 전시 그래픽 아이덴티티 시각 스타일의 키 비주얼 특징을 분석하면서, 대표 이미지 활용(I), 대표 그래픽 요소 활용(G), 그래픽 요소를 포함한 대표 이미지 활용(IG)과 같이 세 가지 시각 스타일로 제안한다. 전시 아이덴티티의 분류된 스타일이 주는 특징을 통해 전개되는 전시 아이덴티티 확장성은 전시에 대한 시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시각 디자인 분야에 속하는 전시 그래픽 디자인과 더 들어가 전시그래픽 아이덴티티를 통해 대중이 전시와 쌍방향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조화로운 관계성을 강조하며, 현대 사회에 발맞춰 진화하는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전시 그래픽 디자인 역할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5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