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제 (계원예술대학교) 오창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09 - 321 (13page)
DOI
10.47294/KSBDA.26.1.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용자가 시각예술 작품을 경험하는 방식도 크게 변화해 왔다. 그중에서도 인터랙티브 아트는 기술과 예술, 디자인을 융합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출해 왔다. 작품을 체험하는 관객에게 참여적 소통의 기술은 인터페이스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인터랙티브 아트 특유의 인터페이스 장치는 관객이 작품의 체험 방식에서 큰 변화를 일으켰다. 다수의 관객이 동시에 참여가 가능한 인터랙티브 아트 유형은 작품과 관객 사이의 소통뿐만 아니라 관객 사이의 소통을 유도하면서 새로운 유형의 관객 역할을 생성하면서 공동의 참여로 이끈다.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이 시각적인 경험을 넘어 관객과 깊은 연결을 만들기 위해서는 작품 안에서 관계성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고,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때 관객과의 관계성을 고려하면서 참여의 경험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인터랙티브 아트 유형 중에서 체험을 통해 경험의 깊이가 누적되는 상호작용의 자율성과 관객 사이의 관계성에 주목하였다. 인터랙티브 아트 사례 중에서의 자율성이 높은 유형과 낮은 유형, 그리고 개별 관객과 다중 관객이라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의 참여 방식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각 사분면의 영역별 특성을 도출하였고, 특히 높은 자율성과 다수 참여유형의 작품 특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관객이 관조, 탐색, 행위, 창조의 단계를 거쳐 역할을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상호작용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관객의 구체적인 심리 조사가 미흡한 한계가 있으나, 미디어를 통한 소통과 협력이 증가하는 디지털 전환기에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이 적극적인 경험을 제공하면서 다수가 동시에 상호작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특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의의가 형성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인터랙티브 아트의 관객 유형과 분류
3. 상호작용의 자율성과 관객의 관계적 특성
4.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98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