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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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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커준 (전남대학교) 사우동 (Xi’an Physical Education University Psychology) 최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51 - 263 (13page)
DOI
10.5392/JKCA.2025.25.0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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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전으로 생성형 AI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예술 분야에서도 작품 창작, 아이디어 도출, 창의성 발굴 등에 활용된다. 그러나 과도한 의존은 예술계 대학원생들에게 도전을 안기며, 반복적 창작 방식이 창의적 사고 능력과 학습 주도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술‧디자인, 음악 전공 예술 분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의존도와 창의력 간의 관계를 탐구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델과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 유형, 창의력, AI 의존도의 영향을 측정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였고,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 분석을 통해 변수 간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유형은 AI 의존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창의력은 AI 의존도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창의력이 높을수록 AI 의존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학습 유형과 창의력이 AI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각 유형에서 창의력 특성을 상세히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습 유형과 창의력 관계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예술 분야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에 새로운 방법론을 제공하는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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