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15 - 328 (14page)
DOI
10.5392/JKCA.2025.25.02.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동기, 그릿,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그릿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그릿,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어 학습자의 그릿은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몰입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그릿과 학습몰입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그릿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국어 학습자의 그릿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어 교육의 질을 재고하기 위해선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습자 특성에 집중해 학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3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