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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46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25 - 255 (31page)
DOI
10.24227/jkll.2025.2.46.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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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팔의 왕성한 창작뿐만 아니라 지역문단의 공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논문은 그의 시가 자연 친화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과 자연의 관계 회복을 모색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그 바다 숨비소리』를 텍스트로 하여 한기팔 시세계의 함의를 생태학적 방법론으로 톺아나간다. 그의 시에 대한 생태학적 논의는 그가 일관되게 견지하였던 자연친화적 시세계를 살피고 그 의의를 밝히는 데 주효한 방법론이 될 것이라 본다. 본고의 논의 내용은 첫째, 시인이 형상화한 세계의 유기적 구조 속에는 인간과 자연, 생명체와 비생명체, 비가시적 존재까지 망라되어 있다. 그는 이 전일적 세계관을 통해 모든 존재들 간 상호의존적 관계성을 복원하고자 하였다. 둘째, 그가 공의 세계를 마주함으로써 얻은 무집착의 지혜는 당면한 환경과 생태의 문제를 바라보는 가치관의 근본적 수정을 촉구하고 있다. 셋째, 그의 시세계에는 인간 대 자연의 이원화되고 불평등한 구조 대신, 모든 존재들의 조화로운 어울림과 상생이 드러난다. 나아가, 작품 속에서 자연생태계 속 생태학적 자아의 자아실현이 형상화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그가 추구하는 능동적 생태윤리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전일적 세계관
Ⅲ. 공의 인식과 무집착
Ⅳ. 조화와 상생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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