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현 (Konkuk University) Zin Win Thu (Konkuk University) Maxim Tyan (Konkuk University) 정우석 (Hyundai Motor Company) 이재우 (Konk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421 - 432 (12page)
DOI
10.5139/JKSAS.2025.53.4.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항공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전기추진 항공기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전기추진 시스템에 적합한 사이징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임무 형상에 따라 배터리의 요구 전력과 동력을 균형적으로 분배함으로써, 기존의 단일 동력 분담률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가졌던 과대 추정 문제를 해결하는 사이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론들은 검증을 통해 약 10%의 오차율을 보이며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로부터 도출된 Part 23급 수소연료전지 항공기와의 비교를 통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이징 방법론을 활용하여 미래 기술 수준에 따른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Case Study를 수행하였다. 나아가 인증 기준에서 제시하는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유상하중 Tradeoff를 수행한 결과, 동일 최대이륙중량 10,343kg에 대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는 약 255kg의 유상하중을 더 수용하며, 최대이륙중량 인증요건 8,618kg에 대해서는 115kg의 유상 하중 손실 감소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시스템 사이징
Ⅲ. 검증
Ⅳ. Case Study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7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