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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경흔 (이화여대)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 - 42 (42page)
DOI
10.30719/JKWS.2025.03.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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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돌봄전담사 일자리 질 제고 방안을 전문직 프로젝트 관점에서 교육·돌봄의 경계조정의 맥락을 고려하여 제시한다. 교사와 돌봄전담사를 심층면담하고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 집단이 교육에서 돌봄을 구분하고, 배제하는 경계설정전략이 법·제도와 일상 업무에서 나타나며, 이는 돌봄전담사 업무의 탈숙련화와 저평가로 이어진다. 둘째, 교사의 경계설정전략과 달리 실제 교사와 돌봄 전담사의 업무에서 교육과 돌봄 실천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교사 집단의 경계설정전략에 대응하는 돌봄전담사의 전문직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이유는 1) 전문성이 의제화되기 어려운 임금인상과 처우개선 중심의 노조 운동과 2) 복수 자격조건이나 다양한 시간제 등 분할 통치가 가능한 일자리 제도화 방식 때문이다. 결론에서는 돌봄전담사의 전문직 프로젝트를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첫째, 돌봄전담사의 독점적 전문성이 확립되어야 하는데 교육과 돌봄을 통합한 소셜 페다고지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둘째, 돌봄노동 전반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방식의 대학 수준의 자격증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틀과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돌봄전담사 전문직 프로젝트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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