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완 (대구대학교)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최종환 (경주스마트미디어센터)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6 - 98 (43page)
DOI
10.22876/kab.2025.39.2.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 확장되면서 NFT(non-fungible token)에 대한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고유한 토큰을 의미한다. 실무적으로는 영상과 사진, 게임, 음악 등의 시장에 폭넓게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NFT에 대한 기대성과와 구매의도 등을 알아보고자 했다. 독립변인으로, NFT 특성(회소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복잡성), 사회적 영향(FoMo, 주관적 규범), 사용자 특성(자기효능감, 투자성향, 소유욕)을 설정했다. 매개변인은 성과기대, 종속 변인은 구매의도를 투입했다. 분석결과, 소유욕은 성과기대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복잡성은 구매의도에 부적(-) 영향을 주었음이 밝혀졌다. 성과기대의 매개효과는 소유욕에서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NFT의 기술적 난이도를 최소화하고, NFT 소유에 따른 혜택, 가치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