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원 (전남대학교) 김예슬 (전남대학교)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69 - 191 (23page)
DOI
10.22327/kei.2025.43.1.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의 성공 지표 중 하나인 학생의 학교 만족도를 제고하는 데 교사-학생 간의 긍정적인 관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였고 추가적으로 수업태도와 학교 의사결정이 학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단계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러한 가설검증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남교육종단연구(Jeonnam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JELS) 5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교 2학년을 분석대상으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교만족도 제고에 있어서 교사-학생 관계는 통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다. 또한 학교의사결정 참여는 학교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 이해 교사-학생 관계의 설명력과 회귀계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를 높이는 데 있어 교사-학생 관계뿐만 아니라 학교 의사결정 참여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제고에 있어서 교사-학생 관계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학교가 학생의 의사결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함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