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가영 (이화여자대학교)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6집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15854/jes.2025.03.5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학급의 현장관찰을 통해 유아의 위법놀이 양상 및 교사의 반응이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G어린이집 호수반 유아 15명과 담임교사 1명이며, 참여관찰과 비형식적 면담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위법놀이 양상과 교사의 반응을 학급 맥락 내에서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즐거움을 위해 위법놀이를 시작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교사의 눈치를 살피고 놀이의 지속을 위해 변명하거나 위법놀이를 합리화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놀이는 짧은 시간 내 사라지는 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위법놀이에 대한 교사의 반응으로는 개입하지 않고 방관하는 방관적 반응, 위법놀이가 시작될 조짐이 보이면 먼저 제지하는 선제지적 반응, 위험한 상황으로 판단되어 즉시 통제하는 통제적 반응이 나타났고 때로는 승인된 놀이로 유아를 유도하며 이끄는 안내적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하고 놓쳤던 자연스러운 놀이의 한 유형으로서 위법놀이가 진정한 의미의 놀이로 순화될 수 있도록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