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1 - 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이 예비창업자의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이론들을 고찰하여 변수를 정의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이수한 예비창업자로부터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교육기관의 물리적 서비스품질과 관리적 서비스품질은 예비창업자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지만, 교육 내용적 서비스품질과 상호작용적 서비스품질은 예비창업자의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예비창업자의 생애동안 형성된 개인적 특성도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무적으로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크고, 이론적으로도 예비창업자의 특성을 파악함에 있어서 기업자적 특성을 장기간의 관점에서 파악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을 생애기간으로 설명하였다는 점과 표본의 편중성 등으로 인해 일반화의 한계점은 존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