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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1 - 13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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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골프시장은 1980년대 이후 질적 양적으로 빠른 성장을 해왔다. 국내 골프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10%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며, 한국은 세계 골프용품시장의 Top3에 들 정도로 커다란 시장이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을 자랑하는 국내 스크린골프장은 4,477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용객 수는 이용객 수는 351만 명으로 나타났다. 최근 스크린 골프장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스크린 골프장산업의 수익성 악화는 산업내 경쟁 심화와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 폐업 등 많은 경영상의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구체적인 문제점으로는 스크린골프장은 경영자 또는 종업원의 서비스 마인드 부족, 경영인식 부족, 전문인력의 부족 및 종업원의 높은 이직률, 과당경쟁으로 인한 경영구조의 취약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격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소비자의 참여행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며, 스크린 골프장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경쟁력 확보를 꾀할 필요가 있다. 스크린골프장을 선택할 때 소비자들은 스크린골프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동시에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의사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크린골프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스크린 골프장 선택과 관련된 속성들을 이용요금, 접근성, 브랜드, 이용편의성으로 구분 후, 이를 바탕으로 한 선택속성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수립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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