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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9 - 7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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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환경문제가 개인의 소비 행동, 특히 구매결정에 밀접하게 관련되면서 그린마케팅은 기업의 경영의사결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또한 기업은 구매의사결정시 소비자가 제품의 환경적 측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기업의 그린마케팅활동 및 브랜드 글로벌성,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신뢰와 충성도의 개념을 기초로 중국의 그린마케팅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긍정적인 그린마케팅 실행 수단 및 중국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그린마케팅 형식을 규명하고 중국소비자의 브랜드 글로벌성에 대한 태도를 분석함으로써 그린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글로벌성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의 그린마케팅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 연구에 기초된 각종 변수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그린마케팅활동과 브랜드글로벌성, 브랜드신뢰,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독립변수를 구성하는 각 요인들에 대한 설문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이들 토대로 그린마케팅 활동, 브랜드 글로벌성,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신뢰,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본연구의 결과 중국소비자에게 브랜드신뢰는 그린제품, 그린가격, 그린촉진 및 브랜드글로벌성의 정(+)의 영향을 받게 되며, 브랜드이미지는 그린촉진 및 브랜드글로벌성으로 부터로 정(+)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는 브랜드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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