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리사토미 (동아대학교) 이순연 (간세이가쿠인대학)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94輯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67 - 90 (24page)
DOI
10.18075/jcs..94.202504.0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본에서의 단기 교류 프로그램이 일본어 학습자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대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가 전후 시행한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자신감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어학 시험 성적 향상 등 직접적인 효과는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나, 참가자 스스로가 느끼는 어학 실력 향상이나 문화적 이해의 심화등이 자신감 향상을 포함한 심리적인 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는 지속적인 학습의 계기로 작용하기에 자신감의 변화를 살피는 것은 의미가 있다. 사전 조사에서는 일본어 사용에 불안감을 느끼고, 낮은 자신감을 보인 다수의 참가자가 사후 조사에서는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고, 자기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단기 교류프로그램은 참가자에게 교실 외에서 일본어를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일본인 참가자와의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감을 높이는 데 유의미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소수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가 있으나, 단기 교류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제2장 일본에서의 단기 교류를 통한 학습자의 자신감 변화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