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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종호 (서울여자대학교) 안희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45 - 359 (15page)
DOI
10.17287/kmr.2025.54.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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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워싱은 기업이 실제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지 않으면서 이를 위장해 소비자에게 잘못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행위이다. 최근 기업의 ESG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ESG워싱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ESG워싱 유형: 그린워싱, 소셜워싱, 거버넌스워싱) × 2(기업명성: 고명성, 저명성) 실험설계를 통해 ESG워싱이 소비자의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명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ESG워싱(그린워싱, 소셜워싱, 거버넌스워싱)은 소비자의 기업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만, ESG워싱 유형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는 차이가 없었다. 또한, 기업명성은 ESG워싱의 부정적 영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고명성 기업일수록 ESG워싱의 부정적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ESG워싱을 그린워싱, 소셜워싱, 거버넌스워싱으로 세분화하여 각 유형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및 소비자 연구분야에 중요한 이론적 기반과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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