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광현 (대한불교조계종) 장세진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103집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75 - 10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러티브 방법으로 어린이 법회를 운영하는 지도 법사의 경험을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법회 운영의 어려움으로 지도 전문성 부족, 교사 부재, 사찰 구성원의 소극적 지지, 부모의 낮은 인식 및 불규칙한 출석률, 코로나19로 인한 운영 축소가 나타났다. 지도 법사는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어린이들의 이해를 위해 노력하며 자기 성장과 반성적 사고를 경험하였고, 시대 변화에 맞춘 적응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이에 어린이 법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통합적 인성교육, 부모 코칭, 가족 참여 프로그램, 디지털 콘텐츠 활용, 비상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법회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지도 법사의 전문성 향상과 종단 차원의 체계적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내러티브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지도 법사의 어린이 법회 운영 경험에 대한 이야기와 그 의미
Ⅳ. 어린이 법회 운영에 있어 현실적 고충 및 변화 모색
Ⅴ. 급변하는 사회 속, 어린이 법회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