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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호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4卷 第1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31 - 249 (19page)
DOI
10.37561/sse.2025.3.6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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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오랫동안 역사에서 교훈을 찾으려 했던 것은 역사가 반복된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급속한 사회 변화로 역사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점차 약해지면서 역사교육의 목적도 변화하였다. 근대 사회에서는 국민 만들기와 정체성 형성이 중요한 목적으로 부각되었으며, 20세기 후반 이후에는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과 민주시민 양성이 역사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역사교육의 목적은 절대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정신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AI, 빅데이터, ChatGPT, 가상현실(VR) 등 새로운 기술이 발전하는 현대의 역사교육은 이전과 다른 새로운 비전과 목적을 지향해야 한다. 이는 새로운 연구성과와 시대의 요구를 수용하여 역사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새롭게 설계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역사교육의 목적 설정 배경과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역사교육의 지향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정리하고, 최근 중시되는 가치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역사교육의 목적을 둘러싼 역사학자, 역사교육학자, 교사간의 의견 차이를 확인하고, 이들 세 주체가 협력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역사교육의 목적 설정에 관해서는 단일한 방향으로 수렴하기보다 본질적인 목적과 도구적인 목적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을 제안하였다. 정체성의 형성, 역사적 사고력 신장, 민주시민 양성, 생태⋅환경, 인권 등은 역사교육을 토대로 달성되는 도구적인 목적이며,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간성의 함양은 역사교육이 추구해야 하는 본질적인 목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다양한 인간상에 대한 이해는 인간과 AI가 공존하는 방안이자 미래 사회에서도 중요한 역량이라는 점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역사교육의 목적을 둘러싼 관점의 변천
Ⅲ. 역사교육 목적의 설정 방향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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