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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원 (건국대학교) 오인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231 - 239 (9page)
DOI
10.5762/KAIS.2025.26.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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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승용 자동차 시장의 경쟁 구조를 차량 브랜드 간 대체성 분석에 용이한 Hendry Mode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먼저 일반적인 승용차 구매자 관점에서 가상의 승용차 선택 모델 구조를 설정하였다. 이후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서 제공한 2020년도 차종별 판매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Hendry Model을 적용하여 2023년도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고, 이를 실제 2023년도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승용차 시장은 12개 제조사가 단순히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구조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연료 타입별 경쟁 구조가 존재하며, 특히 가솔린 승용차 시장에서는 국내 제조사와 해외 제조사 간의 하위 시장 경쟁 구조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 자동차 시장의 복잡한 경쟁 구조를 이해하고 자동차 제조사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정책 입안자들의 시장 규제 및 지원 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Hendry Model을 활용한 국내 자동차 시장 분석의 첫 번째 시도로서, 향후 관련 연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국내 자동차 시장 현황
3. 연구 방법론
4. 결과 및 토의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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