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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한정희 (혜전대학교) 이묘숙 (경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425 - 434 (10page)
DOI
10.5762/KAIS.2025.26.4.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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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민첩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세 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198명이다. 연구 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 메타인지,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민첩성, 학습몰입으로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 변수들간의 차이는 t-test, One-way ANOVA, 변수들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학습몰입에 영향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상관분석의 결과, 메타인지는 디지털 리터러시(r=.32, p<.001), 학습민첩성(r=.56, p<.001), 학습몰입(r=.46, p<.001)과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습민첩성(r=.61, p<.001), 학습몰입(r=.34, p<.001)과 학습민첩성은 학습몰입(r=.61, p<.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마트폰 평균 사용 시간(β=-.11, p=.043), 수면의 질(β=-.19, p=.038), 메타인지(β=.09, p=.011), 학습민첩성(β=.49, p<.001)이었다. 학습몰입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학습민첩성이었으며, 설명력은 46%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민첩성을 높이는 것이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한 핵심 요인으로 파악되어, 학습몰입을 위해서는 메타인지,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민첩성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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