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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류정 (서울시립대학교) 이주호 (서울시립대학교) 곽주현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222 - 236 (15page)
DOI
10.7470/jkst.2025.43.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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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교통 시스템은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대도시에서는 통근 패턴이 거주지 위치와 중심 업무 지구(CBD)와의 근접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개인의 통행 수단 선택을 이해하는 것은 도시 이동성 및 교통 계획에 있어 매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건축 환경이 통행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 특히 서울시의 중심 업무 지구와 거주지 간의 거리 및 대중교통 인프라 발달 정도가 교통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서울시의 예를 통해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환경에서 개인의 통근 패턴을 이해하고, 공간적 그룹화를 통해 거주지 위치가 교통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2021년 대한민국의 개인통행실태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성향 점수 매칭(PSM)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거주지 선택의 자기 선호 효과를 제어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통찰을 도출한다. 분석 결과는 도시 교통 시스템의 효율성 증대와 정책 결정 과정에서 실질적인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도시 계획 및 교통 정책의 효과적인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 방법
연구 결과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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