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현 (성균관대학교) 유희승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159 - 175 (17page)
DOI
10.5392/JKCA.2025.25.04.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아바타의 스피치 음성 유형(Text to Speech vs. 인간 음성)에 따른 이용자의 아바타에 대한 인지된 의인화, 불쾌한 골짜기, 공신력의 차이를 탐구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아바타의 스피치 음성 유형이 이용자의 아바타에 대한 인지된 의인화, 불쾌한 골짜기,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서 스피치 소구 유형(논리 vs. 감정)의 조절효과를 탐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의 아바타에 대한 인지된 의인화는 인간 음성 조건이 TTS 조건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불쾌한 골짜기는 TTS 조건이 인간 음성 조건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바타의 음성 유형과 공신력 간의 관계는 이용자의 아바타에 대한 인지된 의인화와 불쾌한 골짜기에 의해 완전매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결과를 통해 메타버스 아바타의 스피치 음성 유형에 따른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아바타 음성의 효과적인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