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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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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경 (이화여자대학교) 이화봉 (한림국제대학교) 최영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113 - 123 (11page)
DOI
10.21298/IJTHR.2025.4.39.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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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디지털 MICE는 관광 산업 전반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인공지능(AI)과 같은 신기술과 융합되며 지속적으로 진화하면서, 메타버스는 단순한 기술적 도구를 넘어 MICE 산업의 패러다임을 재구성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MICE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메타버스는 중요한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학계와 업계의 관심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이며, 메타버스 활용이 MICE 산업에 가져올 변화나 참가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다. 본 연구는 MICE 전문가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개발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메타버스가 MICE 산업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 메타버스 기술 개발자 및 MICE 전문가들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주제가 도출되었다: 1) 미래지향적 메타버스의 확장된 개념과 특성, 2)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기술적 요소, 3) 이벤트 참여자 및 관광객 경험의 확장, 4) 이해관계자 간의 역학 관계 변화와 향후 전망. 본 연구의 결과는 메타버스의 확장성과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MICE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져올 변화를 논의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학문적 및 실무적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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