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민수 (초지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5.04
수록면
885 - 895 (11page)
DOI
10.9728/dcs.2025.26.4.8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등 지리교육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관심은 증가했지만,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으로 교실 적용과 확대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발달로 학생들이 웹툰 등 디지털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지리교육 도구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등 지리수업의 효과성과 활용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AI 기반 수업은 학생들의 장소감 형성, 지리적 상상력 확대, 문화적 포용력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챗GPT와 DALL-E 활용으로 웹툰 제작 시간이 단축되어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다. 효과성을 높이려면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및 비판적 사고 능력 함양이 필요하며, AI 생성 결과물의 검수 및 수정 과정이 필수적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개념적 검토
Ⅲ. 수업의 설계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