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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규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지도교수
한진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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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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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 구단 SNS의 이용동기, 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프로스포츠 구단 SNS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를 위하여 연구자는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방법(non-probability sampling)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수원삼성 서포터즈, 부천 FC 및 스포츠 구단 공식 페이스북 등에 배포하였으며 문학 야구경기장 및 축구동호회를 직접 방문하여 총 30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응답하지 않은 설문지 및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9부를 제외하고 총 271부의 자료만 유효 표본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구단 SNS 이용 동기 요인 중 정보습득 동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 구단 SNS 이용 동기 요인 중 대인관계 동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구단 SNS 이용 동기 요인 중 자기 확인 동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 구단 SNS 이용 동기 요인 중 오락 동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 구단 SNS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포츠 구단 SNS의 이용동기가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스포츠 구단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어떤 동기에 의해 만족을 느끼고 또한 이렇게 형성된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향후 스포츠 구단이 SNS를 이용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정보공유, 구단 이미지 부각 등을 통해 스포츠팬의 욕구와 기대에 부흥 할 수 있는 기초연구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러므로 스포츠 구단은 SNS를 통하여 구단 홍보 및 정보공유를 통하여 팬들과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스포츠 팬 뿐만 아닌 지역주민도 함께 스포츠 체험 및 경기를 관람 장려하여 스포츠팬이 될 수 있도록 스포츠 구단은 노력해야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모형 6
4. 연구가설 7
5. 용어의 정의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3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 13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16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배경 18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현황 20
2. SNS의 이용동기 29
1) 동기 29
(1) 외적동기 30
(2) 내적동기 32
2) SNS 이용동기 34
3. 이용과 충족이론 35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35
2)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37
3) 인터넷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이론에 관한 연구 39
4. 만족 및 충성도 41
1) 만족 41
2) 충성도 42
Ⅲ. 연구 방법 44
1. 연구계획 44
2. 연구대상 44
3. 조사도구 47
4.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8
1) 타당성 48
2) 신뢰성 52
5. 연구절차 53
1) 예비조사 53
2) 본 조사 53
6. 자료처리 53
Ⅳ. 연구 결과 55
1. 스포츠 구단 SNS 이용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2. 스포츠 구단 SNS 이용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9
Ⅴ. 논의 62
1. 스포츠 구단 SNS 이용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62
2. 스포츠 구단 SNS 이용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5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80
부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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