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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애경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규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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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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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음 두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히로시게(?重)의 『명소에도백경(名所江?百景)』을 연구하였다.

1. 선행연구와 다른 관점을 설명하고 그 이유는 무엇이며 또 새롭게 밝힌 사항은 무엇인지를 명확히 드러내고자 했다.
2. 「우키요에 풍경화(浮世?風景?)」를 종래의 양식변천사와는 달리 그것을 생산하고 수요한 당시 사람들의 시대의식 및 가치체계와 연관시켜 분석하였다.

위의 사항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이 논점을 전개하였다.
1)「우키요에 풍경화」연구사에서 초기의 시가시게다카의 『일본풍경론』에서 「풍경론」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제한적인 시각에 기초를 둔 평가를 비판하고, 『명소에도백경』시리즈물의 견고한 구조를 지탱하는 성(聖)과 속(俗)이라는 상반되는 두 축을 성속의 변증법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2) 분석방법론으로 총 118점의 도판을 (1)성(聖)적 작품계열과 (2)속(俗)적 작품계열로 분류하여 교차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명소에도백경』의 성속 구성요소의 출현빈도 및 구성요소들 사이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성과 속이라는 추상적 개념들의 관계를 표면화시켜 명료하게 논증할 수 있었다.
3) 『명소에도백경』을 기호의 집합체로 보고 그림의 상징체계를 해석하였다. 해석의 방법론으로는 ‘작품의 기호가 행동을 유발한다’는 이론을 적용한 그림의 「기호행동론」에 입각하였고, 해석 시 다른 화가의 우키요에 및 다양한 종류의 화집과 지지(地誌)류를 매개로 사용하였다.
4) 이상의 결과로 초기의 시게다카의 『일본풍경론』에서「풍경론」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인간 부재, 사회, 역사, 종교의 부재를 표면화하여 볼 수 있었고, 또 히로시게 작품의 백미로 일컬어지는 서정적 특징에 내포된 또 다른 가치를 찾아냄으로써 히로시게의 「우키요에 풍경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시각을 제시했다.
5) 본 논문은 사상적 관점에서 「신불습합」 시대에 그려진 히로시게의 「우키요에」를 해석한 것으로서, 이를 토대로 향후 「신불분리」 이후, 메이지시대의 「우키요에」에 대한 후속 연구로 이어지고 나아가 이상과 같은 「우키요에」를 모태로 발전한 현대의 「애니메이션」연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지 ⅴ
Ⅰ. 서 론 1
1. 연구목적과 문제의식 1
2. 「우키요에 풍경화」의 연구사 5
2-1. 「우키요에 풍경화」연구사 5
2-2. 히로시게 「우키요에 풍경화」의 연구사 10
2-3.『명소에도백경』 연구의 경과 15
2-4. 국내 우키요에 연구 20
3. 논문의 구성 22
연구 도식 24
Ⅱ. 그림의 「기호행동론」 25
1. 이론적 배경 25
1-1. 기호와 기호학 27
1-2. 소쉬르와 기호학 28
1-3. 퍼스의 기호학 29
1-4. 소쉬르와 퍼스 기호학의 합일점 32
2. 그림의 「기호행동론」 32
2-1. 기호-인지?행동 32
2-2. 기호와 심상(心象)의 관계 34
3. 「기호행동론」의 우키요에 적용 37
3-1. 우키요에의 기호 37
3-2. 우키요에의 의미작용 구조 39
4. 「기호행동론」 적용 사례 분석 41
사례 1. 도판[B10S061] 41
사례 2. 도판[B08S039] 44
사례 3. 도판[B11S062] 48
5. 소결 50
Ⅲ. 일본인의 종교사상: 성속의 변증법 52
1. 성과 속의 표층 52
2. 성과 속: 일본인 정신성의 심층 57
Ⅳ. 「우키요에 풍경화」에 담긴 성속의 시각표상 65
1. 「메이쇼에」의 배경 65
1-1. 종교참배 붐과 개장(開帳) 66
1-2. 종교 신앙적 강(講)의 유행 73
1-3. 쇼진아케(精進明け, 精進落し)의 풍습 76
1-4. 출판물 규제와 검열제도: 필화(筆禍) 78
2. 히로시게의 다중적 작품세계와 정체성 85
2-1. 히로시게의 생애 85
2-2. 화가로서 히로시게의 위치 89
2-3. 세로그림과 히로시게 92
2-4. 히로시게와 동해도물(東海道物): 서정적 구조와 신앙 94
2-5. 히로시게의 정체성 99
Ⅴ. 『명소에도백경』의 다차원 분석 104
1.『명소에도백경』의 요인별 분석 104
1-1. 지역별 분류 분석 105
1-2. 지리 생태적 분석 112
1-3. 검열인 별 분석 115
1-4. 원 목차의 계절대응 분석 117
1-5. 대형 사건사고 대응분석 118
1-6. 소결 및 해석 120
2.『명소에도백경』의 종교사상 분석 123
2-1. 성(聖)요소 분석 123
2-2. 지역별 「신불」 표상 128
2-3. 후지신앙의 표상 131
2-4. 소결 및 해석 132
3. 『명소에도백경』의 속(俗)요소 분석 136
3-1. 속(俗)요소 분석 139
3-2. 소결 및 해석 140
4. 『명소에도백경』에 담긴 성과 속 분석 141
4-1. 『명소에도백경』성과 속의 연관성 141
4-2. 소결 및 해석 144
Ⅵ. 『명소에도백경』의 사상적 해석 148
1. 『명소에도백경』의 신불(神佛)사상 148
최북단(最北端) 148
최동단(最東端) 153
A. 니혼바시(日本橋)?교바시(京橋) 방면: 에도 중심부 156
B. 시타야(下谷)?아사쿠사(?草)방면: 중심부 173
C. 간다(神田)?혼고(本?) 방면 186
D. 고지마치(?町)?아카사카(赤坂) 방면 190
E. 혼죠(本所)?후카가와(深川) 방면 196
F. 가메이도(??)?무코지마(向島) 방면 205
G. 시바(芝)?아자부(麻布) 방면 212
H. 시나가와(品川)?메구로(目?) 방면 215
I. 요쓰야(四谷)?신쥬쿠(新宿)?다카다(高田)?이치가야(市ヶ谷) 방면 220
J. 오지(王子)?센쥬(千住) 방면 226
K. 나카가와(中川)?도네가와(利根川) 방면 231
2. 『명소에도백경』의 모리(森, 杜, 社)사상 235
2-1. 진수의 모리(?守の森) 236
2-2. 추상적 이미지: [봉긋한 형상 = 신사] 237
2-3. 쓰쿠바산(筑波山): 남체산(男體山)과 여체산(女體山) 242
2-4. 대산신앙(大山信仰) 246
3. 『명소에도백경』의 그리스도 신앙 261
4. 『명소에도백경』의 수신(水神)신앙 263
최서단(最西端) 263
최남단(最南端) 268
B. 시타야(下谷)?아사쿠사(?草) 방면: 중심부 271
C. 간다(神田)?혼고(本?) 방면 279
E. 혼죠(本所)?후카가와(深川)方面 283
F. 가메이도(??)?무코지마(向島) 방면 288
H. 시나가와(品川)?메구로(目?) 방면 297
I. 요쓰야(四谷)?신쥬쿠(新宿)?다카다(高田)?이치가야(市ヶ谷) 방면 299
J. 오지(王子)?센쥬(千住) 방면 302
5. 『명소에도백경』과 후지신앙 309
5-1. 인공 후지총(富士塚) 316
5-2. 후지총의 미타테 323
5-3. 실경 후지산 표현 비교 분석 332
5-4. 히로시게의 후지산과 호쿠사이의 후지산 표현 비교 340
5-5. 히로시게의『후지(不二)36경』과『후지(?士)36경』 344
Ⅶ. 결론 347
참고문헌 353
[화집 및 지지류 ] 353
[사전류] 354
[국내 단행본] 354
[국외 단행본] 355
[국내 논문] 359
[국외 논문] 363
[기타 간행물] 364
[URL] 365
ABSTRACT 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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