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곤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춘곤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요약)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 인식이 점포이미지 및 신뢰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외식사업경영 전공
김 기 곤
지도교수:김 춘 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이 점포이미지 및 신뢰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350개의 자료가 이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요인 중 편의성, 쾌적성, 전문성 요인이 점포이미지에 영향을 쳤으나 쾌적성과 전문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편의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요인들 중 전문성이 점포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둘째,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요인 중 편의성과 전문성, 쾌적성 요인이 점포신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성 요인이 점포신뢰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셋째,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요인 중 편의성과 상징성, 전문성 요인이 점포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편의성 요인이 점포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넷째,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 점포이미지는 점포신뢰성과 점포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외식 소비자의 프랜차이즈 점포신뢰성은 점포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프랜차이즈 식당에 대해 고객이 인지하는 프랜차이즈 인식요인 중 전문성이 매우 유용한 속성임을 시사해 주고 있어 프랜차이즈 기업만이 가질 수 있는 전문적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 전략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변수 및 가설 4
1) 연구변수 및 모형 4
2) 연구 가설 5
4. 용어의 정의 5
5. 연구의 범위 6
Ⅱ. 이론적 배경 7
1. 프랜차이즈(franchise) 7
1) 프랜차이즈의 개념 7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및 역할 9
2. 점포이미지 11
3. 신뢰성(trust) 13
4. 충성도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18
2. 조사도구 18
1) 프랜차이즈 인식 18
2) 점포이미지 21
3) 신뢰성 22
4) 충성도 23
3. 타당도 및 신뢰도 23
4. 조사절차 26
5. 자료처리 27
Ⅳ. 결과 및 논의 28
1. 개인적특성 분석 28
2. 프랜차이즈 식당 이용행태 분석 29
3. 각 변수에 대한 인식도 분석 31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 분석 32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도 32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39
5. 가설검증 결과 43
1) 프랜차이즈인식이 점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가설 Ⅰ에 대한 검증) 43
2) 프랜차이즈인식이 점포신뢰성에 미치는 영향(가설 Ⅱ에 대한 검증) 45
3) 프랜차이즈인식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가설 Ⅲ에 대한 검증) 47
4) 점포이미지가 점포신뢰성에 미치는 영향(가설 Ⅳ에 대한 검증) 49
5) 점포이미지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가설 Ⅴ에 대한 검증) 50
6) 점포신뢰성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가설 Ⅵ에 대한 검증) 51
7) 가설채택여부 종합 53
Ⅴ.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부 록 59
Abstract 66
표목차
표 1. 설문지의 구성내용 19
표 2. 프랜차이즈 인식 문항 내용 20
표 3. 점포이미지 문항 내용 22
표 4. 신뢰성 문항 내용 22
표 5. 충성도 문항 내용 23
표 6. 프랜차이즈인식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24
표 7. 내생변수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25
표 8. 신뢰도 결과 26
표 9.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통계학적 특성 28
표 10. 프랜차이즈 식당 이용 행태 29
표 11. 각 변수에 대한 인식도 분석 결과 31
표 12. 성별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 차이 33
표 13. 학력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 차이 34
표 14. 결혼유무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 차이 35
표 15. 월수입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 차이 36
표 16. 직업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 차이 37
표 17. 연령에 따른 프랜차이즈 인식 차이 38
표 18. 성별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차이 39
표 19. 학력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40
표 20. 결혼유무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40
표 21. 월수입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41
표 22. 직업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42
표 23. 연령에 따른 점포이미지, 신뢰성, 충성도 42
표 24. 프랜차이즈인식이 점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결과 43
표 25. 프랜차이즈인식이 점포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결과 45
표 26. 프랜차이즈인식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결과 47
표 27. 점포이미지가 점포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결과 49
표 28. 점포이미지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결과 50
표 29. 점포신뢰성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결과 52
표 30. 가설검증결과 종합 53
그림목차
그림 1. 연구 변수 및 모형 4
그림 2. 조사절차 27
그림 3. 프랜차이즈 식당 이용 행태 30
그림 4. 프랜차이즈 인식도 32
그림 5. 프랜차이즈인식과 점포이미지 관계 결과 44
그림 6. 프랜차이즈인식과 점포신뢰성 관계 결과 46
그림 7. 프랜차이즈인식과 점포충성도 관계 결과 48
그림 8. 점포이미지와 점포신뢰성 관계 결과 50
그림 9. 점포이미지와 점포충성도 관계 결과 51
그림 10. 점포신뢰성과 점포충성도 관계 결과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