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선 (삼육대학교, 삼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현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삼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래마취 하 치과치료를 받는 간질 이환 장애인 대상자에게 전화추후관리 간호중재를 제공한 후 치료지시이행도와 전화추후관리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 동등성 대조군 실험연구이다.
자료는 2012년 8월부터 10월 까지 서울 소재 S대학교치과병원의 장애인구강진료실에 내원한 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전화추후관리는 외래마취 하 치과치료 후 1일째 되는 날, 간호사가 전화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전화추후관리 프로토콜에 따라 실시한 후, 2주 후에 전화추후관리 평가를 실시하였다. 치료지시이행도는 8개 항목을 ‘했다’, ‘안했다’로 측정하였고, 전화추후관리 만족도는 회복관리 도움 유용성, 간호사 친절성, 병원 재이용의사, 병원 추천의사 4개의 항목을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전화추후관리 치료지시이행 정도의 8개 항목 중 얼음찜질하기, 침 삼키기, 부드러운 칫솔사용, 기침 및 심호흡 4개의 항목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이행률이 높았으며, 치료지시이행 정도 점수에서는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추후관리에 대한 만족도 항목 중 도움 유용성, 간호사 친절성 항목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병원 재이용의사와 병원추천의사는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는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전화추후관리 만족도는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치료지시이행 정도와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전화추후관리가 외래마취 하 치과치료를 받은 장애인 대상자의 치료지시이행 정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추후 일반 환자들을 대상으로 치료지시이행 정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화추후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감사의 글 ⅰ
목 차 iii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ⅵ
부록목차 ⅶ
국문초록 ⅷ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 목적 4
C. 연구 가설 4
D. 용어 정의 5
Ⅱ. 문헌 고찰 7
A. 전화추후관리 7
B. 장애인 외래마취 8
C. 치료지시이행 10
D. 만족도 11
Ⅲ. 연구 방법 13
A. 연구 설계 13
B. 연구 대상 14
C.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14
D. 연구 도구 15
E.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21
F. 자료 분석 방법 22
G. 연구의 제한점 22
Ⅳ. 연구결과 23
A.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
B. 전화추후관리 적용에 따른 치료지시 이행 항목별 차이 25
C. 전화추후관리 적용에 따른 치료지시 이행정도의 합계의 차이 27
D. 전화추후관리 적용에 따른 만족도 28
E. 전화추후관리 적용 후 치료지시 이행정도와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30
Ⅴ. 논의 31
Ⅵ.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8
Abstract 46
부 록 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