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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경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혜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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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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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친환경농산물의 시장규모는 2011년 3조 2,602억 원을 기록하며 국내 농산물 시장 전체 규모의 10%를 차지하는 큰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이렇듯 친환경식품이 더 이상 특정 계층만을 위한 식품이나 짧은 유행이 아닌 주류 시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지만 더욱 큰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가격프리미엄, 인증제도와 관리에 대한 신뢰성 부족 등 극복하여야 하는 과제가 존재한다. 특히 일반 농수산물, 일반 식품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갈수록 개성화되고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친환경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가장 설득력 있는 변수로 여겨지는 개인 가치를 측정하여 친환경식품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변화하는 국내 친환경식품 시장의 패러다임을 설명하기 위해 친환경식품을 선택하는 추가적인 동기로 여겨지는 윤리적소비의식의 조절효과를 측정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친환경식품을 구입하는 수도권 거주 소비자 25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변수간의 관계규명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등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친환경식품 소비자의 가치를 측정하기위해 Schwartz의 가치이론을 적용한 결과 8개의 가치가 요인화되었으며 그중 보편, 박애 가치가 친환경식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성취/권력 가치가 유의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식품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이거나 긍정적 일수록 친환경식품에 대한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식품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의식 수준이 친환경식품에 대한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Schwartz의 가치이론을 친환경식품을 구매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적용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론에서 제시하는 가치 영역들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제시하였다.

둘째, 이념적인 가치를 가지고 친환경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시각은 기존의 친환경식품 분야의 선행연구와는 차별된다고 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소비와 관련된 타 연구 분야 또는 한국인의 가치를 연구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결과는 친환경식품의 소비촉진방안을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으며 보편, 박애 같은 이타적, 사회적 가치를 동반한 친환경식품 구매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마케팅 또는 교육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친환경식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소비행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친환경식품 소비자 집단의 욕구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친환경식품 소비행태의 패러다임 변화를 설명하고 그에 따른 판매나 개선활동을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3
제 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체계 5
1. 연구 방법 5
2. 연구 구성 체계 5
제 2장 이론적 배경 7
제 1절 가치 7
1. 가치의 개념 7
2. Schwartz의 가치 이론 11
3. Schwartz의 가치 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15
제 2절 친환경식품 17
1. 친환경식품의 개념 17
2. 친환경식품의 국내외 소비 현황 19
제 3절 태도와 행동의도 23
1. 태도의 개념 23
2. 행동의도의 개념 24
3. 태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 계획행동이론 24
4. 친환경식품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 4절 윤리적 소비의식 28
1. 윤리적 소비 28
2. 윤리적 소비의 분류 29
3. 윤리적 소비 의식과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행연구 33
제 3장 연구 설계 36
제 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36
1. 연구 모형 36
2. 연구 가설 38
제 2절 조사 설계 및 측정도구 41
1.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2.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44
3. 분석 방법 45
4. 설문지 구성 46
제 4장 연구 결과 49
제 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9
제 2절 표본의 친환경식품 구매 특성 51
제 3절 측정 항목 타당성 및 신뢰성 평가 54
1. 탐색적 요인분석 54
2. 신뢰도 분석 55
3. 확인적 요인분석 58
제 4절 연구가설 검증 63
1. 상관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63
2.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64
3. 가설 검증 결과 68
제 5장 결론 73
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73
제 2절 연구 시사점 75
제 3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6
참고문헌 78
설문지 86
ABSTRACT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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