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혜경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허종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 개정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지나친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육성을 개정의 방향으로 삼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기존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신설하였다. 이는 입시위주의 교육, 경쟁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학교 폭력, 왕따, 청소년 자살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나눔·배려 교육 지도 방안을 개발하여 아동이 나눔과 배려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기르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나눔 교육과 배려 교육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나눔·배려 교육의 의미를 분석하고 나눔·배려 교육의 7가지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자아존중, 법과 규칙, 타인배려, 공동체 의식, 차이와 차별, 환경보호, 사회적 연대의 7가지 나눔?배려 교육 내용요소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내용과의 관련성 탐구를 통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방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나눔·배려 수업 전과 후 아동의 나눔·배려 의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관찰하고 수업 후의 학생 면담 결과와 소감문 작성 결과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부천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15주에 걸쳐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 및 나눔·배려 교육에서의 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나눔 교육과 배려 교육은 모두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를 배우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목표가 일치했다. 또한 나눔·배려 교육 내용 요소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와 활동 영역에 고루 분포 되어 있는 것을 통해 나눔·배려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과 외 활동으로써 창의적 체험활동이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나눔·배려 교육은 기존의 지식 전달 위주의 교과 수업과는 다르게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 중심,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아동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또한 배운 내용을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보며 자신의 삶과 연관되고 이를 자신의 삶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셋째, 나눔·배려 의식에 관한 질문 분석 결과와 아동 면담, 소감문 분석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나눔?배려 교육이 아동의 나눔·배려 의식 함양에 긍정적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나눔·배려 교육 지도 방안은 아동에게 적합한 수업 방법이며 나눔·배려 의식 함양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현장에서 편리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나눔·배려 교육 지도 자료를 개발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인성 교육이 화두가 되고 있는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구성된 나눔·배려 교육 지도 방안은 현재 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나눔·배려 교육과 관련된 보다 심층적인 연구와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후속 연구가 계속 이어져야 하겠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과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나눔·배려 교육의 의미와 내용 8
가. 나눔·배려 교육의 의미 8
나. 나눔·배려 교육의 내용 11
2. 나눔·배려 교육의 내용 요소 15
3. 나눔·배려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16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배경 17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와 내용 19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 방법 21
라. 창의적 체험활동과 나눔·배려 교육의 관련성 분석 23
Ⅲ. 나눔·배려 교육 주제 선정 및 지도 방안 개발 28
1. 나눔·배려 교육 관련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 28
가. 교과서 분석 목적 및 기준 28
나. 교과서 분석 결과 28
2. 나눔·배려 교육의 주제 선정 31
가. 주제 선정의 기본방향 31
나. 주제 선정 32
3. 나눔·배려 교육 지도 방안 개발 36
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36
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지도 방안 개발 40
Ⅳ.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나눔·배려 교육의 실행 44
1. 실행 44
가.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44
나. 나눔·배려 교육 수업 과정 45
다. 나눔·배려 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48
2. 결과 및 논의 53
가. 질문지 분석 및 논의 53
나. 수업 소감과 활동지 분석 및 논의 59
다. 결과 요약 70
Ⅴ. 결론 71
참고문헌 75
외국어초록 80
부록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