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 교회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써 설교를 통한 교회 갱신에 관한 연구이다. 한국 교회는 심각한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 교회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한 해 평균 80만 명의 불신자들이 등록하면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2005년 통계청 인구조사에서 밝혀졌듯이, 1995년과 비교하여 10년 사이에 14만 4천 명의 교인이 감소하였다. 이런 감소 현상은 이제는 전 교파에 걸쳐 전국적인 현상이 되면서 목회 현장에서는 이에 따른 위축이 심각하다. 신학계에서도 교회의 침체와 위축에 대한 원인과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교회의 위축과 영향력 감소의 원인으로 무엇보다도 한국 사회에 만연한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그동안 한국 교회는 지난 선교 130년 역사에 있어 교육, 문화, 의료 등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국가 발전에 원동력 역할을 하면서 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었다. 이것이 또한 교회성장에 큰 역할을 하였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에 각종 사회조사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이제 교회는 사회로부터 질타와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사회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극복하는 것이 한국 교회에 주어진 선교사명을 감당키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한국 교회가 사회로부터 질책과 비판을 받는 주요인은 교회와 교인들의 신앙의 사사화로 인한 개인주의적 신앙에 그 원인이 크다. 교회는 사회 속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 공적 기능을 감당할 책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는 개교회 위주의 성장지상주의에 함몰되면서 사회적, 역사적 책무를 소홀히 하였다. 그 대신, 개인의 경건과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적 신앙에 머물고 말았다. 이런 교회의 모습은 사회에서 건강한 영적 에토스를 제공하면서 사회의 영적 비전을 제시해야 할 사명을 망각하였고, 사회로부터 개인의 축복만을 갈구하는 이기적 모습으로 비치게 되었다. 결국, 교회는 사회로부터 결국 좋은 이웃으로 평가받는 데 실패하고 말았다. 한국 교회는 이제 변화를 통하여 새로운 교회 상을 정립하면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교회요, 좋은 동반자로서 건강한 교회 상을 사회에 제시해야 할 때가 되었다. 이것은 교회 본질을 회복함으로써,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며 따라서 선교 사명을 감당키 위한 첩경이다. 우리는 한국교회의 갱신과 변화를 위하여 공공 신학이라는 최근의 일련의 신학적 연구에 유의코자 한다. 공공 신학은 1970년대 미국 교회가 성장의 중단과 급속한 영향력의 축소로 위기를 맞이하여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 등장한 신학의 한 흐름이다. 당시 미국 교회는 포스트모던과 소비지상주의, 극도의 개인주의적 사회 분위기 속에 사회로부터의 급속한 퇴거를 경험하고 있었다. 이런 때에 일단의 학자들이 교회의 정체성의 새로운 확립과 사회 참여를 통하여 교회의 공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하는 신학적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의 이런 일련의 연구를 공공 신학이라고 한다. 이런 학자들의 중에 우리는 스탠리 하우어워스와 맥스 스택하우스 그리고 월터 브루그만의 공공 신학을 통하여 한국교회의 교회됨과 사회참여를 확보하는 방안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다. 예일 학파의 한 사람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스탠리 하우어워스는 교회됨의 회복을 통하여 교회의 공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한다. 그는 교회는 별도의 사회 유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교회가 곧 사회윤리라고 주장한다. 즉 교회가 예수 내러티브에 충실한 바른 교회의 모습과 그리스도 제자의 모습을 회복하면 그것이 곧 사회를 변화시키며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맥스 스택하우스는 오늘의 사회가 세계화라 불리는 다원화 사회라는 점에 주목하여 기독교의 세계 종교화를 주장한다. 즉 교회가 이성과 성경과 경험과 전통을 적절히 활용하여 타 종교 및 사회 공동체와 대화와 참여를 한다면, 기독교의 진리를 함께 공유하며 교회의 지도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월터 브루그만은 이런 교회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설교를 통하여 새로운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사회적 책무라고 보았다. 그는 이를 위해 하나님 나라에 근거한 대안 공동체를 제시하였고, 대안적 비전에 기반을 둔 대안 공동체 형성이 설교를 통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증언이 설교를 통하여 교회에 대한 바른 정체성을 보여주면서 이를 동력화한다면 그것이 교회의 공적 기능을 확보하는 방안이라고 생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3인의 공공 신학자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 교회 침체의 원인과 극복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회의 침체와 사회로부터의 거부의 가장 큰 이유는 사적 신앙에 머무는 설교의 실패에서 비롯되었음을 진단하였다. 한국 교회의 영향력 축소는 개인적 영성과 경건 그리고 축복에 머무는 사적 설교에 가장 큰 책임이 있음을 전제로 설교 새롭게 하기를 통하여 그 지위를 회복코자 하였다. 기존의 사적 설교와 대비되는 설교를 본 연구에서는 공적 설교로 칭하였다. 이는 개인의 사적 관심에도 귀를 기울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교회의 사회적 책무와 공적 역할에 주목하면서 교회됨의 회복을 통하여 교회의 공적 책무를 온전히 수행하는 설교를 뜻한다. 이런 공적 설교는 각각 공적 영성과 공적 참여 그리고 공적 변혁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적 영성은 십자가의 성품화를 통하여 공적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공적 참여는 개인주의적 신앙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사회 참여로 공동체적 사고를 가진 기독 시민을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공적 변혁은 대안적 비전과 가치관 및 세계관을 제시하면서 끊임없는 개혁을 통하여 정의롭고 건강한 사회가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공적 설교의 구체적 설교 방법론으로 공적 영성에서는 회상과 이름 짓기로서의 설교를, 공적 참여에서는 나눔으로서의 설교를, 공적 변혁에서는 증언으로서의 설교라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성과 및 중요성은 첫째, 한국 교회의 위기의 실체와 그 해법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이런 위기의 실체와 해법을 제시함에 있어 한국 신학계에서 비교적 생소한 공공 신학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공공 신학은 오늘의 한국교회의 현실에 비추어볼 때 그 의미와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이런 공공 신학을 설교학과 접목하여 공공 신학의 실천성을 확보하였다는 것에 중요성이 있다. 결국, 모든 신학은 설교를 통하여 교회와 회중들에게 구체화한다. 따라서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공공 신학을 설교학과 연계하여 연구함으로써 공공 신학을 더욱 완성된 신학의 모습을 갖추도록 하였다는데 중요성이 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한국교회가 바른 기독교인, 건강한 민주 시민, 변혁적 비전을 제시하는 역동적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아울러, 교회가 본질을 회복하고 사회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는 공동체로 가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This thesis is a response to the korean church crisis through preaching renewal. Korean church is experiencing a serious crisis. One year from the 1960s until the 1980s, an average of 8 thousand-hundred people, while the unbelievers have registered rapid growth of the church is finished. Statistics from the 2005 census, however, it turns out, compared to the 10 years between 1995 and 2005, 144,000 people in the church congregation were reduced. Atrophy of the church is now a nationwide phenomenon. As a result, scholars in the theological seminary began to study the causes and countermeasures of the downturn in the church. We say in this study that negative perceptions about the Church in society brought atrophy. Korean church was contributed in education, culture, health care and play a key role in church development. And has received positive evaluation from the society. It is a well-known fact that church activity in society was also a big role in the growth of the nation. However, since the 2000s, we know that through the various social research, the Church has received criticism from the community. To overcome this negative assessment from the community, we need to act the most urgent task. People in the society criticized the church because of the church members'' selfish belief. The church has responsibility to take on public functions. Dent on the growth of the church, historical responsibilities were neglected by the korean church. Instead, staying in private faith, People view church selfish member. As a result, the church failed to get a rating good neighbors from the society. Korean church now must show a new look. The korean church should show the appearance of a good companion in society. This is possible when the church is restored the essence of it. We will study this by taking advantage of the public theology. Public theology emerged in the 1970s in the United States. At that time, American church was in a serious crisis. American church was experienced in eviction because of the atmosphere of the post-modern, individualistic consumerism. In this difficult situation, American church is trying to overcome through public theology. We will study public theology in America, focusing on Hauerwas, Stackhouse, Brueggemann. We will ensure church identity from Stackhouse''s public theology. We will get from Stackhouse for the social participation.We will ensure from Brueggemann for preaching methodologies. One of the Yale School, Hauerwas want to restore the function of the public by recovery of the identity of the Church. He claims that church ethics is social ethics. He told that if the church is faithful to Jesus narrative, then church will be fulfilling social responsibility. And church will receive a positive evaluation from society. On the other hand, Stackhouse argued church''s social 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 In the era of globalization, he argued religion of the global church by the active participation through reason, experience, tradition, scripture. Meanwhile, Walter Brewer argued that social responsibility of the church show to the society new vision of an alternative through preaching. He thought that it is necessary to present an alternative community to the society. In this study, we suggest plans to overcome church recession based on research results of these three-member public theologian. We argued that private preaching is brought to private belief. Thus, korean church nurture public believers through public preaching. Public preaching consists of public spirituality, public participation, public reformation. Public spirituality refers to the internalization of the Cross. Public participation refers to healthy christian citizens. Also, public reformation refers to changes in world view. We accomplish church renewal through public preaching. And, we can attain a positive evaluation from society. The importance of this thesis is as follows: First, this study proposed the reality of the crisis of the korean church and its solution. Second, the proposed solutions to this crisis of the church by taking advantage of a relatively new analysis of public theology in korea is appreciated by academia and in the church. Korea''s public theology today in light of the reality of the church will be treated its meaning and importance even greater. Third, this study is meant to combine these public theology, homiletics and to secure the public theology'' practicality. After all, all theology is embodied through the preaching. In this study, We tried to embody public theology in the field through public preaching. Thus, staying still in the early stages of public theology, this thesis will be evaluated to be more complete public theology in conjunction with homiletics. But most of all, through this paper, we exhibit to korean church and society the appearance of a healthy church. It is a christian with a right identity. It is meant not to be staying within the church, but to participate in public sector with love and justice. And, it means to attempts to reform the public sector with christian values and worldview.?? Ultimately. this thesis is meant to be the largest significance to lay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loved by society.
Ⅰ. 서론 1A. 연구 목적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중요성 103. 연구의 범위와 한계 14B. 연구 방법 161. 선행 연구 162. 연구 자료 173. 연구 방법론 194. 각 장의 구성 20Ⅱ. 21세기 한국 교회의 현실 22A. 한국 교회의 공헌과 문제점 221. 한국 사회에 대한 교회의 공헌 222. 한국 교회의 문제점 25a. 위기의 징후들 25b. 교회의 성장 지상주의에 대한 문제점 노출 27c. 교회의 폐쇄성으로 인한 사회와의 소통과 참여의 실패 29d. 개교회주의에 따른 이기적이며 개인주의적 신앙에 함몰 31B. 교회의 위기에 대한 응전의 모습 331. 개교회 차원에서의 위기 극복 332. 교회 연합을 통한 지역사회 참여 363. 예배와 설교‘새롭게 하기’를 통한 강단의 갱신 384.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학 출현 갈구 41C. 공공 신학의 출현과 전개 431. 공공 신학의 출현 배경 43a. 신앙의 사사화 44b. 교회에 대한 새로운 역할의 요구 47c. 새로운 신학에 대한 필요성 증대 482. 공공 신학의 전개 50a. 북미에서의 공공 신학의 전개 50b. 유럽에서의 공공 신학의 전개 52c. 한국에서의 공공 신학의 전개와 앞으로의 방향 543. 공공 신학의 정의 57Ⅲ. 스탠리 하우어워스의‘교회됨’으로서의 공공 신학 61A. 신학적 배경 611. 시대적 배경 612. 사상적 배경 64B. 하우어워스 윤리신학의 내용과 특징들 691.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서의 내러티브 69a. 하우어워스의 내러티브 이해에 대한 고찰 69b. 내러티브의 의미와 기능 73c. 기독교 공동체와 성경 내러티브 742. 인격(덕/성품)의 개념 76a. 하우어워스의 인격(덕)이론의 독특성 76b. 하우어워스의 인격과 덕의 성장 80c. 덕의 실천적 모습으로서의 비폭력 평화주의 제안 853. 덕의 학교로서의 교회의 모습 86a. 교회됨을 위하여 필요한 하나님의 이야기 86b. 하나님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한 세부 방안들 91C. 설교신학 입장에서의 비판적 적용 951. 하우어워스 이론에 대한 평가 962. 하우어워스 이론의 설교신학에 있어 적용 98a. 행위자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설교 98b. 교회와 세상에 대한 이원론적 사고를 극복하는 설교 100c. 예배와 설교의 사회 윤리적 성격 강조 100d. 덕의 학교가 되기 위한 설교 방법론 제시 101Ⅲ. 맥스 스택하우스의 ‘참여’로서의 공공 신학 103A. 신학적 배경 1031. 시대적 배경 1032. 사상적 배경 105B. 스택하우스의 공공 신학의 내용과 특징 1111. 스택하우스의 신학적 특징 1112. 스택하우스의 공공 신학의 권위의 근거 115a. 성경 116b. 전통 117c. 이성 119d. 경험 1203. 스택하우스의 공공 신학의 원리들 121a. 창조와 해방 122b. 소명과 언약 123c. 도덕법, 죄, 자유 125d. 교회론과 삼위일체 1284. 스택하우스의 공공 신학 주제들 129C. 설교신학 입장에서의 비판적 적용 1331. 스택하우스 이론에 대한 평가 1332. 스택하우스 이론의 설교신학에 있어 적용 136a. 교회의 대사회적 책임감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제공 136b. 영적 토대를 제공하는 설교론 제시 136c.‘참여’와 ‘설득’을 위한 변증적 방식으로서의 설교 137Ⅳ. 월터 브루그만의‘대안적 비전’으로서의 공공 신학 139A. 신학적 특징 1391. 일반적 성격 1392. 브루그만의 공공 신학 내용 142B. 월터 브루그만의 설교관 1461. 브루그만의 기독교인 정체성에 대한 이해 146a.‘왕권의식’과 미국사회 146b. 현실에 대한 신학적 해결의 첫걸음 1502. 새로운 공동체를 세워가는 설교자 153a. 예언자로서의 설교자 153b. 새로운 공동체 형성이 설교의 궁극적 목적 154c. 새로운 대안공동체와 하나님 나라와의 관계 1573. 다원화된 사회에서‘증언’으로서의 설교 형태 159a. 현대 설교 강단의 모습 159b. 다원화된 사회에서‘증언’으로서의 설교 형식161c. 상상력을 제공하여 인식의 틀을 바꾸도록 하는 설교 164d.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설교 166B. 월터 브루그만의 설교신학에 대한 비판적 적용 1681. 설교의 공적 기능으로의 적용 168a. 사적 설교에 대한 대안적 설교관 제시 168b. 다원화된 사회에서 설교의 바람직한 형태 제시 169c. 가치관의 재조직화라는 설교의 궁극적 목적 설정 170Ⅵ. 공공 신학을 통한 설교의 공적 기능 확보 방안 172A. 공공 신학의 관점에서 본 한국 교회 평가와 갱신 1721. 교회 갱신에 필요한 기본 전제 172a. 참여와 소통 속에서 사회적 책무를 수행키 위한 교회 갱신 172b. 교회의‘사회화’가 아닌, 세상의‘복음화’로서의 교회의 사회 참여 1742. 영적·도덕적 토대와 기준을 마련하는 방식으로의 사회 참여 178a. 통전적 교회관으로 한국 교회의 이원론적 사고 극복 178b. 국가 규범에 영적·도덕적 기준과 토대를 마련하는 방식 으로의 사회 참여 방안 강구 1803. 대안적 비전으로 변혁을 주도하는 교회 183a. 개혁 진행형이 되어야 할 교회 183b. 통전적 시각에서 제시되어야 할 대안적 비전 185B. 설교를 통한 교회의 건강성 회복 방안 1881. 교회의 건강성과 설교와의 상관관계 188a. 바른 설교의 기초위에 세워지는 건강한 교회 188b. 설교의 공적 기능을 확보키 위한 새로운 설교신학의 정립 1912. 사회적 행위로서의 설교의 공적 기능 194a. 설교의 사회적 성격 195b. 관계적 인격 형성으로서의 설교의 공적 기능 197c. 화목의 사회적 디아코니아를 지향하는 설교의 공적 기능 200d. 변혁적 대안 제시로 설교의 사회적 비전을 제시하는 공적 기능 203C. 공적 설교를 통한 공적 신앙인 형성과 실천 2061. 공적 설교와 3 PS 원리 206a. 공적 설교의 구성 요소 206b. 1차 영역에서의 공적 영성: ‘회상’과 ‘이름 짓기’로서의 설교 207c. 2차 영역에서의 공적 참여: ‘나눔’으로서의 설교 210d. 3차 영역에서의 공적 변혁: ‘증언’으로서의 설교 2122. 설교자의 품성과 사역들 216a. 설교자의 품성 216b. 설교자의 여러 사역들 2181) 예언자로서의 설교자 2182) 희망의 언어로 변혁적 비전을 제시하는 설교자 2203) 이중 언어로 사회적 소통의 반경을 넓히는 설교자 2234) 양육 프로그램을 통한 말씀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설교자 224Ⅶ. 결론 227A. 요약 227B. 제안 229참고 문헌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