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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윤호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홍석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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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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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영용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선택속성이 국내수영선수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국내 수영용품 시장에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3 MBC배 전국수영대회 참가 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적 표본추출법 중의 하나인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 후 무 기입 자료 및 불성실한 응답 자료를 제외하고 263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Window Ver.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t-test,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을 본 결과 성별에서 남자가 브랜드이미지의 하위요인인 확실성, 활동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믿음성, 흥미성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세계수영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e De natation)에서 수영용품(수영복)의 재질 및 디자인의 기준을 설정한 결과 다양한 수영용품을 시합 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외적인 이미지의 중요성이 남성보다 민감한 여성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검증에서 주 구매브랜드(아레나 vs 스피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선수들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에 반복적으로 구매행동을 행하여 다른 브랜드로의 전환행동이 많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의 영향에 관한 검증에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선수들은 제품 경험을 통해서 브랜드간의 차이를 인식하고, 자신의 평가 기준을 만족시키는 브랜드만을 반복구매 한다고 보여 진다. 또한 많은 수영용품을 경험하면서 자신만의 기준의 브랜드만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났듯이 수영선수들은 자신에게 만족할 속성을 가진 브랜드는 구매 할 가능성 및 지속성이 높아진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종합해 보면 브랜드 이미지는 선수들이 만족할 만한 선택속성의 우위 없이는 판매로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마케팅 전략 시사점은 수영용품의 선택속성을 중시한 제품의 출시와 지속적이고 다양한 마케팅으로 인하여 높은 구매의도를 형성케 함으로써 결국 재 구매에 이르도록 노력하는 것이 매출액을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기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가설 4
3. 연구 모형 5
4. 용어의 정의 6
5.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브랜드개념 8
2. 브랜드이미지 10
3. 선택속성 12
4. 구매의도 13
5. 선행 연구 15
1) 브랜드이미지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15
2) 선택속성과 구매의도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16
Ⅲ. 연구방법 17
1. 연구 대상 및 조사절차 17
2. 조사 도구 17
1) 브랜드 이미지 17
2) 선택속성 18
3) 구매의도 18
3. 자료분석 19
1) 자료의 점검 19
2) 신뢰도 분석 19
3) 확인적요인분석 19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영용품 브랜드 이미지와 선택속성이 국내 수영선수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 20
5) 수영용품 브랜드 이미지의 따른 선택속성이 국내 수영선수의 구매의도와의 관계 20
Ⅳ. 연구결과 21
1. 자료의 점검 21
2. 신뢰도 분석 22
3. 확인적 요인분석 24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영용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선택속성이 국내 수영선수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 2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이미지의 차이 26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 29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30
5. 수영용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선택속성이 국내 수영선수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 32
1) 수영용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선택속성이 국내 수영선수들의 구매의도의 미치는 관계 32
2) 브랜드 이미지와 선택속성의 영향 32
3)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의 영향 33
Ⅴ. 논의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이미지의 차이 3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 3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37
4.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의 영향 37
Ⅵ.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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