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왕심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용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의 화장품 잡지 광고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잡지 광고에 관심을 갖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양국 화장품 잡지 광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비교를 통해 효율적인 광고를 위한 지침이 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중·한(中·韓)화장품 잡지광고 표현 비교 연구”의 기본 연구문제를 구체화 할 수 있는 세부 연구문제로
(1) 광고에서 레이아웃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① 중국과 한국광고는 단면광고와 양면광고 중 어느 광고가 많이 나타났는가?
② 중국과 한국 광고의 레이아웃 유형은 각각 어떻게 표현 되었는가?
(2) 광고에서 카피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① 중국 광고와 한국 광고의 헤드라인의 크기는?
② 중국 광고는 한국 광고에 비해 카피의 양은?
③ 중국과 한국 광고의 헤드라인의 구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④ 중국과 한국 광고의 카피의 구도에의 차이는 어떠한가?
(3) 광고에서 모델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① 중국과 한국 광고의 모델 유형은 각각 어떻게 표현 되었는가?
② 중국과 한국 광고의 모델 표정의 차이는 어떠한가?
(4) 광고에서 색채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① 중국과 한국 광고의 주조색에 차이는 어떠한가?
하는 관점에서 잡지광고의 표현 요소를 크게 레이아웃, 카피, 모델, 색채로 4개의 항목으로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모두 5장으로 구성된 본 연구의 서술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통해 연구범위, 연구방법, 선행연구 고찰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본 연구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화장품 잡지광고의 관련 이론들을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분석을 위한 연구설계로 분석대상의 표집절차와 분석유목의 설정 및 분석단위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위의 연구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분석내용의 설명과 논의를 통하여 연구문제의 결과를 논의하였다.
제5장 결론부분에서는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설명하였다.
중국과 한국의 경제력이 날로 성장하고 있는 지금, 두 국가의 시장 영향력 또한 매우 커지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잡지 광고를 제작할 때에도 당연히 양국의 특성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당연하다. 중·한의 화장품 잡지 광고 표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도출한 본 연구는 잡지 광고와 관련된 양국 광고의 표현에 대한 이해와 탐색 연구의 근간을 마련한 것이다. 이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앞으로 유사한 분야를 연구할 연구자, 또는 디자이너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한국 광고는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수요에 맞춘 디자인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양국의 교류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중국 광고 발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4
1) 연구범위 4
2) 연구방법 5
3. 선행연구의 고찰 7
Ⅱ. 이론적 배경 10
1. 화장품 시장의 현황 10
1) 화장품의 특성과 분류 10
2) 중국 화장품 시장 12
3) 한국 화장품 시장 16
2. 화장품 잡지 광고의 의미와 역할 20
1) 잡지 광고 매체의 본질 20
2) 잡지 광고의 특성 25
3. 잡지 광고의 표현요소 27
1) 레이아웃 27
2) 카피 29
3) 모델 32
4) 색채 35
Ⅲ. 잡지광고 표현요소 비교분석 41
1. 레이아웃 41
1) 광고 크기 41
2) 레이아웃 유형 42
2. 카피 45
1) 헤드라인의 크기 45
2) 카피의 양 47
3) 헤드라인의 구도 48
4) 바디카피의 구도 49
3. 모델 50
1) 모델 유형 50
2) 모델의 표정 51
4. 색채 52
Ⅳ. 분석결과 및 논의 54
Ⅴ. 결 론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