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하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효정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소비자역량을 높이기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 거주 중국 성인 소비자들의 소비자역량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 자료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성인 소비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s V.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ronbach’s α , t분석, 일원분산분석, Duncan의 사후검증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3
1. 소비자역량 3
1) 소비자역량의 개념 3
2) 소비자역량의 영역 5
3) 소비자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2. 성인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문제 9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0
1.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10
1) 연구문제 10
2) 연구모형 11
2. 자료수집과 연구방법 12
1) 조사대상 및 기간 12
2) 조사도구 12
3) 분석방법 14
4) 조사도구의 신뢰도 15
Ⅳ. 연구결과 1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
2. 소비자지식 역량 18
1) 영역별 소비자지식 역량 수준 18
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영역별 23
소비자지식 역량 수준 23
3) 영역별 소비자지식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3. 소비자실천 역량 29
1) 영역별 소비자실천 역량 수준 29
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영역별
소비자실천 역량 수준 33
3) 소비자 실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Ⅴ. 결론 및 제언 40
1. 요약 및 결론 40
2. 제언 42
Ⅵ. 참고문헌 43
설문지 4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