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규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진욱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원산지 정보가 아웃도어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온, 오프라인의 소비형태와 충동구매욕구간의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원산지 정보를 일치되는 경우와 불일치되는 경우로 나누어 4가지 자극물(원산지 정보 일치/온라인, 원산지 정보 일치/오프라인, 원산지 정보 불일치/온라인, 원산지 정보 불일치/오프라인), 두 개의 종속변수(지각된 품질, 구매의도),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충동구매욕구를 측정하는 문항을 설문지에 포함하였다. 경기 지역내 등산로 입구에서 등산객 23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21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되었다. 자료처리는 PASW 18.0을 통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수인 원산지 정보의 일치 여부가 종속변수인 지각된 품질 및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소비행동(지각된 품질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형태(온·오프라인)의 조절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산지 정보의 일치여부가 지각된 품질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충동구매욕구 수준에 따른 조절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의 모형 7
4. 연구의 가설 8
5. 연구의 제한점 11
6. 용어의 정의 11
Ⅱ. 이론적 배경 14
1.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14
2. 원산지 정보 15
1) 원산지 15
2) 브랜드 원산지 17
3) 생산 원산지 18
4) 원산지 정보와 관련된 선행연구 19
3. 점포형태 20
1) 온라인 VS. 오프라인 20
2) 점포형태에 따른 소비행동 24
4. 충동구매욕구 26
1) 충동구매 개념 및 정의 26
2) 충동구매와 소비행동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2
3.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4
1) 타당성 검증 34
2) 신뢰성 검증 35
4. 자료 처리 36
Ⅳ. 연구 결과 38
1.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38
1)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38
2)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2.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형태의 조절효과 39
1)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구매형태의 조절효과 40
2)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구매형태의 조절효과 42
3.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충동구매 욕구의 조절효과 43
1)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충동구매 욕구의 조절효과 43
2)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충동구매 욕구의 조절효과 45
Ⅴ. 논의 48
1. 원산지 정보의 일치여부가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2. 원산지 정보 일치 여부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형태(온라인·오프라인)의 조절효과 49
3. 원산지 정보의 일치여부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충동구매욕구의 조절효과 50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65
부록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