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하고 다양화된 현대 금융사회에서 소비자가 현명한 금융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해졌다. 특히 평균수명 연장으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으로서 전 생애주기에 걸친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하는 재무 설계가 더욱 중요해진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더불어 이는 보다 더 이른 시기에 행해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사회생활로의 진출과 경제활동의 본격화가 시작되는 직전 단계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재무관리역량을 측정해 보고자하며,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함께 어떠한 변수들이 이들의 재무관리역량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OECD에서 2012년에 14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Financial Literacy 측정연구의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국내 4년제 대학생들의 재무관리역량을 측정하여 그 수준을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생 재무관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되는 부모로부터의 경제적 및 심리적 독립과 자기통제 성향 수준, 금융거래 경험 변수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국내 4년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무관리역량 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기존에 OECD에서 연구개발한 척도를 번역하고 국내 실정과 문화에 맞게 수정하여 재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척도로 국내 4년제 대학생 남녀 3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학생의 재무관리역량을 진단하고,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T-검증 및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생들의 재무관리역량을 세 가지 구성요소인 지식역량, 태도역량, 행동역량으로 나누어 측정해본 결과, 지식영역 점수는 11점 만점에 6.72점, 태도영역 점수가 9점 만점에 3.48점, 행동영역 점수가 10점 만점에 5.00점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전반적으로 재무관리역량이 저조한 편이며 특히 태도역량이 낮은 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들의 재무관리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태도영역의 역량에 보다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재무관리역량 각 영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식역량에는 전공이, 태도역량에는 부모님의 월평균 소득에 따른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행동역량에는 사회·인구학적 변수 중 어떠한 것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전공이 상경계열일 경우 지식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님의 월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태도역량이 더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였다. 따라서 이들의 재무관리능력 향상 방안 마련 시 소비자들의 이러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부모로부터 경제적·심리적 독립과 자기통제 성향 수준, 금융거래 경험과 대학생의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분석한 결과, 금융거래 경험이 재무관리역량 지식, 태도, 행동역량 모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밝혀졌다. 지식영역에는 금융거래 경험과 전공, 태도영역에는 금융거래 경험과, 자기통제 수준, 경제적 독립성 중에서도 특별지출 본인부담비율, 부모님의 월평균소득과 거주 형태가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고, 행동영역 점수에는 금융거래 경험, 경제적 독립성 중 특별지출 본인부담비율, 성별, 자기통제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재무관리역량에 어떤 사회·인구학적 특성들과 변수들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할 수 있었으며, 대학생의 재무관리역량 향상을 위해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경제적 독립성, 자기통제 성향의 수준, 금융거래 경험을 함께 고려한 소비자교육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OECD에서 국제적으로 시행한 Financial Literacy 측정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토대로 처음으로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데 학술적 의의가 있지만, 더욱 신뢰도 높은 척도로의 수정 노력이 요구되는 바이다. 대학생의 재무관리역량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물은 향후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무 및 금융 교육을 실시하고, 재무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소비자의 재무복지 향상인 만큼 후속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범위를 더욱 넓히고, 다양한 관련 변인들을 다루어 재무관리역량에 대한 연구들이 더욱 활발해지길 바란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iteracy levels differ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s, independence from parents, self-control, and financial experience variables and how these variables affect their financial literacy. We refer a set of measurement tool on Financial Literacy from OECD, and modified it for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With the measure, the current financial literacy for Korean undergraduate student consumers is evaluated using 330 cases of data sets. An ANOVA, a T-test and a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arried out with socio-demographics, independence from parents, self-control, and financial experience as independent variables in order to understand factors that affect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iteracy and examines their relative influences. The following findings of the study were made: First, 330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iteracy were evaluated with the modified tools. Their financial literacy levels were measured by dividing areas of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Among three areas, knowledge area was 6.72 out of 11 points, attitude area 3.48 out of 9 points, and behavior area was 5.00 out of 10 points. As with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of the overall financial literacy was low, and we found that the score of attitude area was especially low. It means that we have to focus on the attitude area in order to improve their financial literacy levels. Secondly, We examined each area of financial literacy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detail. The result of investigating the effect of socio-demographic factors on financial literacy of Korean undergraduate student showed that major had an effect on knowledge area, that their parents’ monthly income had an effect on attitude area. Students who major in business & economy department had high score in knowledge area, and parents of students with high monthly income was higher score in attitude area. Consequently, we have to consider their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when we draw up measures for improving their financial literacy. Third, we examined effect relationships between socio-demographics, economic and psychological independence from parents, self-control levels, financial experience, and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iteracy levels. We found that financial experience variables had the greatest effect on all three areas in financial literacy. We examined that which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variables had a major influence on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iteracy levels through this study. And, We concluded consumer education plans considered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economic independence from parents, level of self-control, financial experience are needed to improve of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evels. In this study, there has an academic significance that we used an internationally conducted scale from OECD financial literacy researches in domestic consumer research for the first time. However, We need a more reliable scale to measure consumers’ financial literacy levels. Thes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provide guidance for policy-makers and consumer educators in order to enhance undergraduate students’ financial literacy levels and their financial welfare.
목 차제1장 서론 1제1절 문제의 제기 1제2절 연구 목적 및 의의 5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고찰 6제1절 소비자 재무관리역량의 개념과 측정 61. 소비자 재무관리역량의 개념과 구성 62. 소비자 재무관리역량에 관한 연구 123. 청년기의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16제2절 부모로부터의 독립과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191. 경제적 자립의 개념과 현재 청년세대 192. 경제적 자립과 관련한 연구 203. 경제적 자립과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224. 심리적 독립의 개념과 관련 연구 23제3절 자기통제성향과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271. 자기통제의 개념과 관련 연구 27제4절 재무 및 금융거래 경험과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29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31제1절 연구 문제 31제2절 자료 수집 및 연구 방법 321. 분석방법 322. 조사도구의 구성 및 변수의 측정 433.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 방법 43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45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제2절 대학생의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 47제3절 대학생의 자기통제 성향 49제4절 대학생의 금융거래 경험 51제5절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53제6절 소비자 재무관리역량의 영향 요인 581. 재무관리 지식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82. 재무관리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3. 재무관리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제5장 결론 및 제언 70제1절 요약 및 결론 70제2절 시사점 및 제언 72[참고문헌] 74<부록1> 설문지 80ABSTRACT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