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정해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D광역시, K도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623명을 대상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과 AMOS 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는 유의한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주었지만,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높여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을 증가시키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즉,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기관 원장을 대상으로 하는 감성리더십 프로그램 개발과 감성리더십을 증진하기 위한 조직차원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7
1. 조직몰입의 의의와 구성요인 7
2.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
3.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18
4. 연구모형과 가설 22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7
3. 연구절차 30
4. 자료분석 31
Ⅳ. 연구결과 32
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2
2. 조직몰입 연구모형의 구조 분석 35
Ⅴ. 논의 41
1.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41
2.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44
Ⅵ.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 록 64
영문초록 74
국문초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