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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승호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승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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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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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으로 인해서 우리의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쳐오면서 환경 문
제에 있어서 근본적인 해결을 방안으로 환경 교육적 접근을 시도 했을 뿐
만 아니라 태도 변화와 환경 문제 극복을 위한 다양한 환경 감수성 교육
및 지속 발전 가능 교육이 진행되어 왔다. 환경 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분
야가 교육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활용성과 적극성을 높이기 위해 세분화
된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대기 환경 분야에서도 우리 삶에 미치
는 영향과 우리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변화하기 위해 환경 교육적으로 많
은 노력이 진행 되어 왔다. 그 동안 대기 환경 교육이라 하면 기후 변화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많이 발전되었지만, 최근 중국발 미세 먼지 또는 인간
활동으로 인해 배출 되는 미세 크기의 입자상 오염물이 관찰 되면서 이에
대한 건강이나 환경적 관심이 대두되어 이를 통한 교육적 자료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인식과 관심에 비해 교육적 접근성이 많지 않은 부분이
면서, 미세 먼지에 관련 환경 교육 자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을 통해 미세 먼지에 대한 인식도는 학생과 교사 평균 약 77 % 이상으로
굉장히 높았지만 잘 못된 상식이 많아 지식적인 측면이 낮았으며, 대부분
환경 교육의 필요성 높게 나타났지만 교육적 활동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
타났다. 또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한 설문에서는 교육적 자료를 활용은
95% 이상이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며, 하나로 잘 정리된 자료가 없어 활용vi
하기엔 활용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으로 나타났다. 교과서 분석에서는 과
학, 사회, 기술가정, 체육 과목에 환경 관련 단원이 존재하였다. 하지만 환
경 관련 분야는 내용은 적고 미세먼지를 다루는 단원은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사회 과목에서 황사에 대한 언급이 잠시 있지만 그 역시 할애된 분
량이 적고 교사도 환경 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연수를 받아 본 적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하나로 통합되어 정리된 미세먼지 관련 자
료로써 과학적 지식을 습득이 가능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 문제에 바
른 안목을 갖출 수 있는 교육용 자료를 만들어보았다. 대상은 중학생을 대
상으로 하여 만들어진 교육용 자료이며, 지속 가능한 깨끗한 대기질을 유
지하기 위해 미세먼지에 관련한 환경 문제를 바로 이해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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