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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형주 (고려대학교, 高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정현, 고희동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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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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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사용자는 많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증강현실 콘텐츠가 필요하게 되었지만, 소수의 전문 콘텐츠 저작자에 의해 공급되는 콘텐츠의 양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하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증강현실 콘텐츠를 저작할 필요가 있으나, 손에 쥐고 사용할 수 있는 작은 디바이스를 현장으로 가져가서 증강현실 콘텐츠를 저작하는 것은 어렵고, 다루기가 힘들다. 또한 원격 저작에서는 콘텐츠의 보정을 통한 정확도 향상에 한계를 갖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는 원격 데스크탑 파노라마 기반의 저작과 현장에서 모바일을 이용한 저작환경을 결합한 저작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증강시킬 타겟 POI(Point Of Interest)를 포함하고 있는 파노라마가 존재하고, 이를 이용하여 데스크탑 저작 환경에서 편리하게 1차 저작을 진행한다. 이러한 저작과정에서 축적된 오류 등을 수정하기 위하여 두 번째 단계가 필요한데 모바일 환경에서 이를 보정한다. 사용자는 모바일 화면에 나타나는 증강현실 콘텐츠를 수정하기 위하여 드래그 앤 드랍을 통하여 손쉽게 보정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수정된 증강현실 콘텐츠는 콘텐츠 서버에 바로 반영된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결합된 저작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파노라마와 in-situ 센서들에 의해 표현되는 판독 값을 이용하여 기하학적 파라미터 공간들을 어떻게 교정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한다. 다양한 in-situ 센서의 좌표계를 일치화 시키는 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콘텐츠를 지구타원체를 기준으로 배치하지 않고, 타겟 POI의 원점을 기준으로 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계산한다. 이로 인해 증강현실 콘텐츠는 지구타원체 중심의 절대적인 위치와 타겟 POI 내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가진다.

목차

1. 서론
1.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R)
1.2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1.3 제안하는 방법
1.4 논문의 구성
2. 관련연구
3. 시스템 구성
4. 증강현실 저작 프레임워크
4.1 전제 조건
4.2 좌표계간 변환 및 매핑
4.3 변환을 위한 수식
4.4 파노라마 기반의 원격 저작
4.5 현장 환경에서의 저작
4.5.1 모바일 클라이언트
4.5.2 모바일을 이용한 In-situ 저작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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