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정상 청력 성인과 아동, 인공와우 이식 성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무의미 3음절의 음절 간 쉼 간격이 어음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청각학적 평가 도구로 활용 가능성이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는 정상 청력 성인 40명, 정상 청력 아동 15명, 인공와우 이식 성인 18명, 인공와우 이식 아동 12명이 참여하였다. 어음이해도 평가는 자체 제작한 무의미 3음절을 사용하였고, 음절 간 쉼 간격은 250, 500, 1,000 ㎳로 조절하였다. 어음 강도는 대상자들이 가장 편하게 느끼는 강도(most comfortable loudness; MCL)로 하였다. 정상 청력 성인과 인공와우 이식 성인은 직접 받아쓰게 하는 방법(open-set)으로, 정상 청력 아동과 인공와우 이식 아동은 목표 무의미 3음절과 1가지 음소가 다른 3개의 3음절이 포함된 보기를 제시하여 선택하는 방법(closed-set)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상 청력 성인과 아동은 음절 간 쉼 간격이 늘어날수록 어음이해도가 각각 90, 93.38, 96.38 %(p < .01)와 73, 84.33, 88.33 %(p < .05)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인공와우 이식 성인과 아동은 음절 간 쉼 간격이 늘어날수록 유의하진 않지만, 어음이해도가 각각 33.11, 40.27, 40.95 %(p = .5168)와 62.08, 63.75, 69.58 %(p = .4635)로 높아졌다. 이 연구를 통해 음절 간 쉼 간격은 정상 청력 집단과 인공와우 이식 집단의 어음이해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인공와우 착용 아동들의 수행력 및 청각 발달 과정에서 어음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그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노화와 중추청각처리장애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청각 처리 과정의 평가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peech discrimination score(SDS)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children with normal hearing(CNH),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CCI), in adult with normal hearing(ANH), in adult with cochlear implant(ACI) and to be searched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a auditory assessment tool. 40-ANH, 15-CNH, 18-ACI and 12-CCI were participated. Self-made 3-syllable-meaningless words were used. The pause duration of inter-syllable was adjusted to 250, 500, 1,000 millisecond(㎳). 3-syllable-meaningless words were stimulated at most comfortable loudness(MCL). SDS is evaluated open-set for NH adults and CI adults, is evaluated closed-set for NH children and CI children. SDS were significant changes in NH adults for 90, 93.38, 96.38 %(p = < .01) and NH children for 73, 84.33, 88.33 %(p < .05).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CI adults for 33.11, 40.27, 40.95 %(p = .5168) and CI children for 62.08, 63.75, 69.58 %(p = .4635), but SDS was increased. SDS is influenced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all group of participants. This study may have its significance as a pre-study to assess SDS in the auditory development process and performance of CI children. Also the study is expected to play role as an evaluation tool of the auditory process that can cause problems due to aging and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Ⅰ. 서 론 1Ⅱ. 대상 및 방법 41. 연구 대상 42. 검사 어음의 제작 63. 연구 방법 94. 결과 분석 10Ⅲ. 연구 결과 111. 정상 청력 성인의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 112. 정상 청력 아동의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 123. 인공와우 이식 성인의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 134.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 145. 인공와우 이식 성인과 정상 청력 성인 간의 어음이해도 비교 156. 인공와우 이식 아동과 정상 청력 아동 간의 어음이해도 비교 167. 인공와우 이식 성인과 아동 간의 어음이해도 비교 178. 정상 청력 성인과 아동 간의 어음이해도 비교 18Ⅳ. 고찰 및 결론 19참고문헌 24영문초록 28부 록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