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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욱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재훈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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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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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기관의 자세를 제어하기 위한 추력 제어용 밸브는 노즐목 면적 조절을 통하여 연소실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추력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고온·고압의 연소가스를 구동기(actuator)로 새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기밀 구조를 갖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라이너(liner)와 노즐목의 입구를 조절하기 위한 핀틀과 같은 구조물의 구동축(driving shaft)사이에는 고온가스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씰(seal)이 위치한다. 추진력 조절을 위하여 구동축의 지속적인 움직임으로 인하여 씰 표면에는 지속적인 마찰과 마모가 발생하며, 이러한 표면적인 결함의 발생으로 인해 고온가스의 구동기로의 유입될 경우 구동기가 타거나 그 기능을 정확하게 수행을 못하게 되며, 추진기관의 정밀 제어는 불가능해지고 심할 경우에는 폭발에 이를 수 있다. 이러한 씰 구조물은 지속적인 접촉에 의한 마찰 마모의 손상으로 구조물의 수명 단축을 야기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연구는 추진기관 내에서 연소가스가 구동기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되는 흑연 씰의 마모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흑연 씰의 마모를 모사하기 위해 구동축과 실제 씰의 접촉을 모사하기 위한 시편을 제작하였으며, 왕복동 마모 시험을 통해 마모 과정을 재현하였다. 흑연 소재와 레늄 합금의 마모 특성에 대한 영향인자로 온도, 작용하중, 미끄럼 속도를 선정하고 작동 조건을 고려한 시험 조건에 대하여 마모 특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반응표면분석법을 수행하여 흑연 소재의 비마모율 예측에 관한 수학적 통계모델을 제시하고 SEM 분석을 이용하여 마모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동향 4
1.3 연구목적 및 내용 6
Ⅱ. 이론적 배경 8
2.1 흑연의 고체윤활 효과 8
2.2 마찰 및 마모 현상 9
2.3 마모의 종류 12
2.3.1 연삭마모 12
2.2.2 응착마모 13
2.4 마찰 특성의 비교기준 16
2.4.1 마찰계수 16
2.4.2 비마모율 16
2.5 반응표면분석법 17
Ⅲ. 재료 및 시험방법 19
3.1 시험재료 19
3.1.1 흑연 19
3.1.2 레늄합금 20
3.2 표면조도 측정 22
3.3 왕복동 마모시험 23
3.3.1 마모시험장치 23
3.3.2 시편 형상 및 마모시험 방법 26
3.4 마모 시험 조건 28
Ⅳ. 시험 결과 및 고찰 30
4.1 흑연 소재의 상고온 마모특성 30
4.1.1 표면조도 측정 결과 30
4.1.2 상고온 마모특성 32
4.2 흑연 소재의 비마모율 예측모델 40
4.3 마모 메커니즘 분석 46
Ⅴ.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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